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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초보여도 괜찮아/카피라이팅의 법칙

카피라이팅 시작 잘하는 방법

갓찌뇽 2022. 7. 8.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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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팅 뜻과  예시로 알아보는 똑똑한 시작 방법

 

오늘은 카피라이팅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오늘 내용의 목차부터 확인해볼까요?

 

 

 

카피라이팅시작

1. 카피라이팅이란 무엇인가?

 

카피라이팅이란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사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간결하게 설명하는 걸 의미합니다. 즉 소비자의 기억 속에 남는 좋은 문장을 만드는 걸 뜻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카피라이팅은 단순히 글을 작성하는데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제작과 기획 그리고 다양한 매체등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기억속에 남는 좋은 카피를 쓴다면 마케팅 효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카피라이팅이라는 문구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배달의 민족 같은 경우 이런 카피라이팅을 이용하여 소통을 하기도 하고 다양한 마케팅 효과를 내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 이렇게 문구를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마늘'을 주제로 했던 캠페인에서  '다 져도 괜찮아라는 문구가 선정되었는데 마늘을 다진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경쟁구도에서 위로의 메시지의 효과까지 있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게 되었어요. 이렇게 직접 기업에서도 다양한 소통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만큼 우리는 카피라이팅 문구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카피라이팅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그럼 이런 문구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요? 무작정 글을 적는 것보다는 일정한 키워드를 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까 같은 예로 마늘이라는 키워드가 있다면 이 마늘을 어떻게 표현할 지부터 고민해보고 상상해보는 것이 중요한 이치인데요. 그 기준점은 다음과 같이 정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키워드 문구 선정, 의미부여, 상상하게 만들 수 있는 궁금증, 한눈에 들어오는 획기적인 문구 고민

 

이런 식으로 나누어볼 수가 있는데요. 저는 평소에도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무조건 메모를 하는 습관이 있어서 메모를 평상시에도 많이 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휴대폰이나 수첩에 작성해보는 거죠. 무조건 문구를 다 완성시키기보다는 다양한 키워드들을 단어별로 적어뒀다가 추후에 조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물에 대해서 호기심을 키워보세요. 궁금증이 많은 사람일수록 제대로 된 카피라이팅을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다양한 커뮤니티를 활용해보고 유머감각도 키워보는 거죠. 멀티플레이어가 될수록 여러분의 글은 더 성장할 거라고 생각해요.

 

 

3. 카피라이팅 종류는?

카피라이팅의 종류는 정말 많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광고 카피가 있고 다양한 콘텐츠 카피 그리고 책을 쓰거나 글을 쓸 때에도 우리는 이 카피라이팅을 실현합니다. 사람의 눈길을 끌고 궁금하게 만드는 것 이 의미가 사실화될 수 있도록 우리는 많은 고민을 하고 가장 적절한 문구를 선정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제목 또는 유튜브의 썸네일과 제목을 선정할 때에도 이 카피라이팅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래 가사 , 내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4. 주의해야 할 점 과 마무리

획기적으로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조심해야 할 부분은 반드시 있는데요. 너무 선정적인 문구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게 원칙이며, 우리는 한국인이니까 한글을 바르게 사용하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또한 이미지 + 카피라이팅이 포함된다면 잘 어울리게 만드는 것도 능력이겠죠?

 

소비자 또는 구독자를 사로잡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이 글을 꼭 주목할 필요가 있답니다. 잘 만든 문구 하나로 정말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을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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